후원하기

코끼리만지기

EDIT IMG


코끼리만지기는 시각장애 학생들과 예술가들이 ‘본다는 것에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코끼리를 통해서 탐색해 보는 프로젝트이다. 보이는 눈과 보이지 않는 눈들이 각자 자기 방식대로 땅 위의 가장 큰 동물 코끼리를 보고 그 의미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그 과정에서 코끼리를 만나보는 추억도 갖고 부족한 스케일 감각에 도전해 보고 시각장애인들에게 미술이 필요 없다는 세상의 편견을 창의적으로 풀어보는 프로젝트이다.


동등한 교육의 기회
전국에는 12개의 맹학교가 있다. 코끼리프로젝트는 문화적 환경이 열악한 지방의 맹학교학생들에게 퀄리티 있는 교육의 기회가 되도록 매년 한 학교씩 순회하며 찾아가고 있다. 2009년 인천 혜광학교를 시작으로 대전맹학교, 국립서울맹학교, 강원명진학교, 청주맹학교, 충주성모학교 6개의 학교와 진행하였다. 2016년부터는 한빛맹학교, 대구맹학교, 전북맹학교, 부산맹학교, 광주세광학교와 순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할 예정이다.


더불어 함께
야생에 사는 코끼리의 본성은 수십 마리가 무리를 지어 어울려서 살아가는 것이다. 이런 의미를 더해서 코끼리만지기프로젝트는 장애여부와 관계없이 또한 나이, 성별, 직업, 국적 등의 경계가 없이 누구나 참여하여 체험과 창작을 할 수 있는 열린 프로젝트이다.


EDIT IMG


EDIT IMG


EDIT IMG


EDIT IMG


프로그램 내용
1. 미술워크숍 : 점에서 코끼리까지
코끼리체험을 가기 전까지 코끼리를 상상해보는 시간이다. 코끼리 사육사의 강의를 비롯하여 미술의 기초수업에서 오감으로 코끼리 표현하기를 담은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 미술워크숍이다. 학생과 Teaching Artist이 1:1로 매칭하여 6개월간 해당 맹학교에서 진행한다.


2. 코끼리체험여행 : Elephant Nature Park, 태국
코끼리를 만나는 시간이다. 태국 북부 치앙마이에 있는 장애 코끼리를 위한 코끼리 힐링 캠프인 Elephant Nature Park에서 학생, 강사, 외부 참여자 등 30 여명이 1주일간의 체류하면서 다양한 체험과 미술 워크숍을 한다.


3. 대형코끼리 만들기
학생들의 작품 중 프로젝트 컨셉을 가장 창의적으로 반영한 작품1점을 선정하여 실제 코끼리 크기로 대형화 하는 작업이다. 예술가가 주도하는 대형 코끼리제작에는 프로젝트 참여자 모두가 모여서 함께 만든다.


4. 전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우리들의 눈 갤러리와 여러 뮤지움에서 전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시경험과 성취감을 갖고 작품으로 관객과 소통한다.


프로그램과 전시
2009 인천혜광학교 미술워크숍, 인천코끼리 展 _인천세계도시축전 에이블아트 사업2010 서울맹학교워크숍, 강원명진학교워크숍, 장님코끼리만지기 展, 우리들의 눈 갤러리
2011 대전맹학교워크숍
2012 청주맹학교워크숍, 청주코끼리 展
- Elephant Nature Park(태국)에서 미술워크숍 진행
- EBS 다큐 제작/방영, 코끼리 만지기-학교의 고백8 부(2012 ABU 아시아다큐상, 한국피디협회상), 지학사 발행 고등학교 교과서 ‘작문과 화법” 에 수록
2013 충주성모학교 워크숍, 충주코끼리 展
- Elephant Nature Park(태국)에서 미술워크숍 진행
2015 코끼리 주름 펼치다 展,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블루메미술관